Home > 어울림 프로그램 > 학생용 어울림 프로그램 > 사이버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> 중학교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국어”에 지도안/활동지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폭 예방 역량 | 교육자료 |
---|---|---|---|---|
9국01-02 | 사이버 공감!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따뜻한 어울림 | 3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의사소통 |
다운로드 |
9국01-04 | ‘토의’로 연결하는 실생활과 사이버 세상 | 3 | 사이버 의사소통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다운로드 |
9국01-12 | ‘사이버 세상’ 너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 | 2 | 사이버 의사소통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다운로드 |
9국03-06 | e-편한 사이버 어울림 생활 백서 | 4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9국03-08 | 매체로(路) 온(On)! 세상에 말을 걸다 |
4 | 사이버 자기존중감 사이버 자기조절 |
다운로드 |
9국02-08 9국02-02 9국03-03 9국03-05 |
사이버 언어폭력, 공감 위로 릴레이 웹툰으로 다시 쓰기 | 4 | 사이버 공감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9국02-02 9국01-04 9국01-10 |
사이버 학교폭력 예방, 사회참여 프로젝트로 실천하기 | 4 |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9국05-03 | 사이버 공간에서의 갈등 해결! 평화 감수성 | 4 |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사이버 감정조절 |
다운로드 |
9국04-05 | 사이버 폭력! 어휘 세상 오해를 이해로 | 2 | 의사소통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|
다운로드 |
9국05-10 | 사이버 공간에서 성장하기-틔움, 돋움, 피움 | 4 | 의사소통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|
다운로드 |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도덕”에 지도안/활동지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폭 예방 역량 | 교육자료 |
---|---|---|---|---|
9도01-02 9도01-04 9도01-05 9도02-02 9도02-05 9도02-06 9도02-07 9도03-01 |
사이버폭력예방, 사이버 어울림 속으로 | 1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의사소통 |
다운로드 |
9도01-02 | 다 같이 행복한 공감 교실 만들기 | 2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의사소통 |
다운로드 |
9도01-04 | 사이버 세상 속 나는 여전히 멋진 사람! | 2 | 사이버 자기존중감 | 다운로드 |
9도01-05 | 사이버 세상 속 자기조절 어렵지 않아요! | 2 | 사이버 자기조절 | 다운로드 |
9도02-02 | 스마트폰 우정 | 2 | 사이버 감정조절 | 다운로드 |
9도02-05 | 모두의 디지털, 친절한 사용 | 2 | 사이버 의사소통 | 다운로드 |
9도02-06 | 사이버 갈등 그것이 알고 싶다! | 2 | 사이버 의사소통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|
다운로드 |
9도02-07 | 사이버 폭력 이제 그만! | 2 | 사이버 감정조절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9도03-01 | 사이버공간 속 인권 Talk Talk | 2 | 사이버 의사소통 | 다운로드 |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사회”에 지도안/활동지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폭 예방 역량 | 교육자료 |
---|---|---|---|---|
9사(지리)04-03 |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·갈등하는 지역 | 2 | 사이버 갈등 관리 및 문제 해결 | 다운로드 |
9사(일사)01-01 | 나는 어떤 사람일까? 다른 사람이 보는 나 | 4 | 사이버 자기존중감 사이버 자기조절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1-02 | 신뢰서클을 통한 사이버 따돌림 해결하기 | 2 | 의사소통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1-03 |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차이와 차별 | 4 | 사이버 의사소통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2-02 | 다문화 학생에 대한 사이버폭력 | 2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2-03 |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속 사이버폭력 | 4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사이버 자기조절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3-02 | 민주주의의 이념과 민주정치의 기본원리 | 2 | 사이버 자기존중감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5-01 | 학교폭력예방법과 사이버폭력 | 4 | 사이버 갈등 관리 및 문제 해결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5-03 | 사이버폭력으로 시작된 갈등 풀기 | 2 |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사이버 공감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6-01 | 헌법의 기본권과 사이버 폭력 | 2 | 사이버 의사소통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06-02 | 부모님의 SNS(맘스타그램)와 자녀의 초상권 | 2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12-01 | 정보화 사회의 건강한 댓글 | 2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갈등관리 및 문제 해결 |
다운로드 |
9사(일사)12-03 | 사이버폭력 유형과 해결방안 | 사이버 갈등 관리 및 문제 해결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다운로드 |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해당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(KERIS)에서 개발한 자료로 '도란도란 학교폭력예방'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영어” 지도안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폭 예방 역량 |
---|---|---|---|
9영01-05 9영02-02 9영03-05 9영04-02 |
Understanding Others! | 3 | 사이버 공감 |
9영01-06 9영02-08 9영03-06 9영04-04 |
Online-Life Balance | 2 | 사이버 자기조절 |
9영01-06 9영02-05 9영03-02 9영04-02 |
Cyber Communication: Is it Good or Bad? | 3 | 사이버 의사소통 |
9영01-09 9영02-08 9영03-05 9영04-04 | Calming down and Managing my Racing Mind! | 2 | 사이버 감정조절 |
9영01-06 9영04-04 9영03-02 9영04-02 | Who Are You Online | 3 | 사이버 자기존중감 사이버 공감 |
9영01-06 9영02-08 9영03-06 9영04-04 |
Pause, Think and Work Together! | 2 | 사이버 상의 갈등 관리 및 문제해결 |
9영01-05 9영02-02 9영03-05 9영04-02 |
Critical Minds and Digital Security | 3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9영01-06 9영02-08 9영03-06 9영04-04 |
No More Cyberbullying! | 2 | 사이버 폭력 인식 및 대처 |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해당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(KERIS)에서 개발한 자료로 '도란도란 학교폭력예방'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기술ㆍ가정” 지도안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폭 예방 역량 |
---|---|---|---|
9기가01-01 | 자존감 UP, 사이버폭력 NO | 2 | 사이버 자기존중감 |
9기가01-02 | 친구와 떠나는 사이버폭력 없는 공감여행 | 4 | 사이버 공감 |
9기가01-06 | 사이버 의사소통 챌린지 | 2 | 사이버 의사소통 |
9기가02-08 | 사이버 온 앤 오프(On&Off) | 2 | 사이버 자기조절 사이버 폭력 인식 및 대처 |
9기가04-17 | 스마트 미디어 사용을 조절하는 당신은 레알 스마터 | 2 | 사이버 의사소통 사이버 자기조절 |
9기가04-18 | 우리는 디지털 어벤져스 | 3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사이버 상의 갈등 관리 및 문제해결 |
9기가05-01 | 슬기로운 사이버 사회의 일원이 되다 | 2 | 사이버 폭력 인식 및 대처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9기가05-02 | 사이버 안전사고! 최선의 방법은 예방이다 | 2 | 사이버 자기조절 사이버 폭력 인식 및 대처 |
9기가05-06 | 소설미디어 화단 가꾸기 | 2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9기가05-09 | 가상(사이버)과 현실의 공존 | 2 | 사이버 자기조절 사이버 상의 갈등 관리 및 문제해결 |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해당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(KERIS)에서 개발한 자료로 '도란도란 학교폭력예방'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체육” 지도안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폭 예방 역량 |
---|---|---|---|
9체01-03 | 틀린(wrong)게 아니야, 다른(different) 것 뿐이야 | 3 | 사이버 공감 |
9체01-06 | 더블 업, 더불어 사는 사이버 공간 예절 UP, 체력 UP | 2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의사소통 |
9체02-05 | 강압의 상처, 회복을 위한 도전: 공감 | 2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상의 갈등 관리와 문제해결 |
9체02-07 | 함께 하기에 가능한 도전 '동행' | 3 | 사이버 의사소통 사이버 폭력 인식 및 대처 |
9체03-04 | 사이버 세상! 프리스타일 농구로 공감해 봐 | 2 | 사이버 공감 |
9체03-10 | 조절해 봐! 나와 나의 감정을 배드민턴의 세계에서 | 2 | 사이버 자기조절 사이버 감정조절 |
9체04-11 | 사이버 selp-dance를 help-dance로! | 4 | 사이버 자기존중감 사이버 의사소통 |
9체04-12 | 사이버 세상!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'인싸'춤 | 2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의사소통 |
9체05-03 | 사람을 살리는 사이버 소생술 | 3 | 사이버 공감 사이버 폭력 인식 및 대처 |
9체05-06 | 페어플레이(Fairplay)하면 페어플레이(Pairplay) 할 수 있어요 |
3 | 사이버 감정조절 사이버 의사소통 |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한문” 지도안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이버어울림 역량 |
---|---|---|---|
[9한01-01] [9한01-02] [9한03-01] [9한04-01] |
한자와 어휘로 사이버폭력 예방 ON! | 3 |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[9한01-01] [9한01-02] [9한03-03] [9한04-01] |
사이버폭력 OFF! 성어로 시작해 봐요 | 2 |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[9한03-01] [9한03-03] [9한04-01] |
소란(騷亂) NO! 소통(疏通) YES! 단체 대화방 만들기 | 2 | 사이버 의사소통,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, 사이버 자기조절,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[9한03-01] [9한03-03] [9한04-01] |
디지털 세상, 메타버스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 | 2 | 사이버 의사소통,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[9한02-05] [9한04-01] |
사이버 세상의 멋진 사람들 | 2 | 사이버 공감, 사이버 자기존중감 |
[9한02-05] [9한04-01] |
손끝에서 나오는 말 | 2 | 사이버 감정조절, 사이버 의사소통 |
[9한04-01] | 사이버 공간에서 남몰래 하는 선행 | 2 | 사이버 공감, 사이버 의사소통,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[9한05-01] | 사이버 공간에서 우리 말 아름답게 사용해요 | 2 | 사이버 의사소통, 사이버 자기조절 |
[9한05-01] | 사이버 세상' 나의 품격 갖추기 | 2 | 사이버 공감, 사이버 자기존중감, 사이버 자기조절 |
[9한04-01] [9한05-01] |
사이버 속 너와 나 AND 우리들 | 2 | 사이버 감정조절, 사이버 의사소통,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|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의 제 4유형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중학교 과정 사이버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“진로와직업” 지도안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성취기준 | 프로그램명 | 차시 | 사이버어울림 역량 |
---|---|---|---|
[9진01-02] | 나의 무지개를 찾아서 | 2 | 사이버 자기존중감, 사이버 자기조절, 사이버 의사소통 |
[9진01-01] | 진로 탄력성으로 건강한 사이버 생활 | 2 | 사이버 자기존중감, 사이버 의사소통, 사이버 자기조절 |
[9진01-03] [9진01-04] |
사이버 공간에서 노래와 영상이 되는 너와 나 | 4 | 사이버 공감,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, 사이버폭력의 인식 및 대처, 사이버상의 갈등관리 및 문제해결 |
[9진01-04] | 사이버 역할극와 미로 찾기로 사이버폭력 아웃 | 4 | 사이버 의사소통, 사이버 공감 |
[9진02-05] | 사이버 공간 함께 지켜나가요! | 2 | 사이버 자기존중감,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, 사이버 자기조절 |
[9진04-01] [9진04-02] |
로그아웃, 사이버폭력 | 4 |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,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|
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