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 운영
‘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 운영’은 학생의 사회·정서 역량 강화와 심리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학교의 여건과 특성 등을 고려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으며, 도입 이전 단계부터 교직원, 학생, 보호자(학부모) 등과 필요성, 추진 방향 등에 대한 충분한 소통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이란?
개념
- 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은 학생의 사회적·정서적 역량과 관련된 지식과 태도, 기술 습득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
- 학교 여건, 구성원의 특징, 학생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학생의 사회·정서 발달과 심리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 가능
추진방향
- 전문기관(전문가)과 연계하여 학생의 심리안정 및 사회·정서 역량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·정서 프로그램 운영
※ 교육청 자체 계획에 따른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, 교육청 프로그램을 단독 운영하거나 병행하여 운영 가능 - 학교 여건에 따라 참여 범위 및 활용 프로그램, 운영 시간 등을 결정할 수 있으며, 다양한 운영모델(‘라. 운영모델’ 참고)을 활용하여 추진
주요 프로그램 내용
- 심리안정
- 학생들의 우울, 불안, 분노 등의 부정정서가 안정될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기 위해 심리교육, 감정수용 등을 지원하기 위한 마음챙김, 정신건강 프로그램 등 활용
- 감정조절
- 자기감정의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,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, 공감 등을 통해 학생 스스로의 감정을 건강한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정코칭 프로그램 등 활용
- 사회·정서역량
- 학생들이 또래 관계에 대한 자신의 기대를 탐색하고, 또래 관계 갈등 대처 방식, 자기주장 표현 등 사회적 기술 증진 및 자존감 향상, 회복탄력성 향상 프로그램 등을 활용
- [참고] 미국의 사회·정서학습(Social-Emotional Learning; SEL)
- 미국의 비극적 총격사건 등 폭력적 사건과 팬데믹으로 사회활동과 인간관계 형성 기회가 줄어든 상황 등으로 인해 강조되고 있으며, 코로나19 이후 대면수업 확대 시 모든 공립학교에 도입 추진
- 사회·정서학습은 아동‧청소년의 사회·정서적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으로, 자기 인식(self-awareness), 자기 관리/조절(self-management), 집행 기능(Executive Function), 사회적 인식(social awareness), 대인관계 기술(relationship skills), 책임있는 의사결정(responsible decision-making) 등이 포함됨
여기서 잠깐, 어울림(사이버어울림) 중 사회·정서 관련 역량 프로그램을 활용해도 될까요? - 어울림(사이버어울림) 프로그램 중에도 사회·정서 역량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일부 활용할 수 있으나, 시범학교의 추진 목적 및 적용 사례 발굴 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주세요.
추진 단계
1단계: 학교 여건 분석
- 참여 대상 학생들의 수요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또는 사회·정서 역량 측정 가능
※ ‘학생 정서‧행동 특성검사’ 등 기 시행 중인 검사 결과를 활용하여 재학 중인 학생들의 특성 및 경향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선택 가능 - 학교 교육계획 분석을 통한 교육 대상 및 운영 방법(안) 도출
여기서 잠깐, 사회‧정서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- 사회‧정서 프로그램 운영 시, 관심군 등 사회‧정서 발달 등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그램을 일부 운영할 수 있지만, 사업의 기본 취지는 모든 학생의 심리안정 및 사회‧정서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
- 재학생의 사회‧정서 발달 특성 및 지역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심리안정 및 감정조절, 사회‧정서 역량 강화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.
- 학생 사회‧정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(11쪽 체크리스트 활용 가능)
-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 운영 형태 등을 고려하여 운영모델을 선택할 수 있음
-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의 특징과 여건을 분석할 수 있음
-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(예시 1)
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(예시 1) - 구분, 특징, 프로그램 반영(안) 구분 | 특징 | 프로그램 반영(안) |
A학교 | 학기별 꿈끼탐색주간 운영으로 교과와 연계한 집중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함 | 교과 융합수업에 사회정서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실시 |
B학교 | 방과후 수업이 활성화 되어 있고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음 | 방과 후 수업에 사회정서 프로그램 개설 운영 |
C학교 | 외부기관과의 연계가 활발하고 지역적인 특성으로 자원 연계가 가능함 | 외부강사 적극 활용하여 수업 진행 |
D학교 | 작은 중소도시에 있어 외부기관 연계가 어려움 | 동영상 수업을 활용한 비대면 활동 진행 |
- 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(예시 2)
학교의 특징과 여건 분석 (예시 2) - 구분, 특성, 프로그램 반영(안) 구분 | 특징 | 프로그램 반영(안) |
학생 | 위기학생이 많고 정서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 많음 | 심리안정 프로그램 집중 운영 |
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| 감정조절 프로그램 집중 운영 |
또래관계에 대한 갈등 해결 및 회복 탄력성 함양이 필요함 | 사회정서역량 프로그램 집중 운영 |
보호자/학부모 | 자녀의 사회정서 학습 함양에 관심이 필요함 | 보호자/학부모 연수 및 특강 개최 |
교직원 | 학생 생활지도 관련 소진을 호소하고 심리정서 대처 방법에 대한 어려움을 겪음 | 심리교육 관련 연수 진행 |
2단계: 학교 자체계획 수립
- 정규수업, 방과후수업, 일과시간 등 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한 운영계획 수립
- 참여 범위, 운영 모델(2개 이상 운영모델 활용 가능), 도입·운영할 프로그램 등 결정
※ 학생의 특성,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추천받고자 하는 경우, 전문기관에 컨설팅 요청 가능 - 교원연수 및 보호자(학부모) 대상 교육 등 동시 추진 가능
3단계: 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 운영
- (실시 전) 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 운영 전, 학교 구성원 대상 안내(취지, 추진 방향 등)
- 전문기관 등을 활용한 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 운영
- 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학년(학급)의 학생·보호자(학부모)를 대상으로도 ‘학생 사회·정서 프로그램’의 취지 등에 대한 안내 및 홍보 등 추진 가능
4단계: 사후만족도 조사 등
- 참여 학생‧교직원·보호자(학부모) 대상 사후만족도 조사(설문조사)
- 필요에 따라 참여 학생 대상 사회·정서 역량 사전·사후 변화도 측정 가능
※ 학교에서는 사회‧정서 프로그램의 운영 외에도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역량 변화도가 사회‧정서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것으로 단정 짓거나 해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함을 유의